240629 TIL - 1주 남은 시점에 작성하는 내일배움캠프 Android 3기 후기

DoDoBest

·

2024. 6. 29. 22:56

 

TIL을 안 쓴지 2개월이 된 것 같은데, 수료까지 일주일 남은 시점에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장점 - 교육 시간 내내 상주하시는 다양한 튜터 님들

 

이 부분이 내일배움캠프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다양한 튜터 님들이 온라인 교육 공간에 상주하고 계셔서 질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 학습하시는 분이라면 이 부분이 오히려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튜터 님에게 가서 바로 질문을 할 수 있다보니, 소통 채널인 Slack 질문방에 질문이 올라오지 않았습니다.(기수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모른다고 인지한 지식만 질문을 통해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다면 큰 성장을 하기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네이버 부스트캠프 챌린지 과정에서 공개된 질문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것의 장점을 직접 느꼈기 때문에, 제가 질문을 올리면 다른 분들도 올리지 않을까란 생각에 교육 기간동안 질문을 계속 올렸습니다. (하지만 저만 계속 질문을 올렸네요 😅)

 

그래서 처음 Android를 학습하시는 분이라면, 비전공자라면 내일배움캠프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는 1번의 장점만 놓고 본다면 내일배움캠프가 네이버 부스트캠프보다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질문할지 몰라서 이렇게 좋은 기회를 그냥 날리는 것은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 짧은 교육 시간, 아쉬운 학습 자료

 

사전캠프를 포함하면 약 6개월, 사전 캠프를 제외하면 4개월 + 1주동안 평일 12시간의 학습 시간이 잡혀 있습니다. 절대적인 시간만 놓고 본다면 적지 않지만, 제공되는 학습 자료의 질과 양이 아쉬웠습니다.

 

각 학습 주차마다 녹화된 온라인 강의가 지급되는데,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제작되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딥한 내용을 다루기 보다는 기본적인 내용 위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강의의 취지는 좋지만 이 부분은 비전공자에게도, 어느 정도 학습한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Android를 처음 배웠을 때를 생각해보면, 단순한 지식과 구현하는 방법은 알려주지만 왜 그렇게 구현해야 되는지, 해당 지식의 자세한 설명은 무엇인지 초심자 입장에서 설명해주는 글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학습 주차마다 만나는 팀원 분들에게 Kotlin In Action 책을 추천드리고, 공식 문서(Kotlin, Android) 읽는법, 영문 Medium 글을 보면서 더 자세히 학습하는 법을 추천 드렸습니다😁

 

수준별 학습 라이브 강의도 있었지만, 매주 1시간이란 시간은 필요한 지식을 배우기에는 너무 짧았던 것 같습니다. 튜터 님들이 더 알려주실 내용이 있는 것 같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알려주시지 못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주 2회 1.5시간이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개인적인 후기

 

네이버 부스트캠프를 통해 Android 개발은 무엇이고,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맛보기 느낌으로 배웠습니다. 커리큘럼도 따라가기 버거웠고, 학습 내용의 60~70% 정도만 이해했습니다.

 

내일배움캠프 과정을 통해 무엇을 학습해야 하고, 어떻게 사고해야 하는지를 배웠습니다. 커리큘럼으로 나온 과제는 선택구현까지 모두 구현했습니다.

 

네이버 부스트캠프때는 쫒기는 느낌으로 공부했었는데, 내일배움캠프에서는 더 깊이 있게 고민할 여유가 있어 다양한 것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아직 블로그에 올리지 않은, 학습하며 정리했던 내용들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잘못된 학습 방향을 교정해주시고, 기술적인 질문을 함께 고민해주신 튜터 님들에게 감사함을 느낍니다. 만약 튜터 님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6개월 동안 이렇게 성장할 수 없었을 것 입니다.